프로그래밍/MySQL-엑셀 연동을 통한 자료 관리

0. 이런 경우 있으신가요?

*%$@$#@ 2022.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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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트는 전자책 '엑셀 데이터를 MySQL에 연결하여 관리하는 방법'의 내용을 편집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매하시면 엑셀 프로그램 완성 파일이 함께 제공됩니다.

1. 크몽

https://kmong.com/gig/383484

 

엑셀데이터를 MySQL에 연결하여 관리하는 방법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책, 직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조화로운블랙의 전자책, 직무스킬 전자책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직무스킬 전자책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2. 탈잉

https://taling.me/Talent/Detail/44722

 

엑셀 데이터를 MySQL에 연결하여 관리하는 방법 | 탈잉

엑셀은 참 좋은 도구입니다. 일반 직장인이 소규모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량이 늘어나고 데이터에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수많은 복사본들이 난무

taling.me

 

A씨와 B씨는 각각 다른 지역에서 드롭박스 서비스를 이용해서 업무파일을 공유해서 같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A씨가 먼저 드롭박스에서 파일을 열어 작업을 진행하던 중 B씨도 동시에 작업을 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B씨도 드롭박스에서 같은 파일을 열었고 동시에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을 모두 마치고 파일을 저장하였을 때 A씨가 한 작업과 충돌이 발생하였고 이 때문에 기존 파일에 사본이 발생하게 되었고 B씨는 어쩔 수 없이 A씨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기다린 뒤에야 다시 했던 작업을 반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C씨와 D씨도 역시 다른 지역에서 동일한 목록을 엑셀 파일로 관리하는 중입니다. 이 둘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파일을 공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AWS 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접 MySQL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습니다. C씨와 D씨는 동일한 엑셀 파일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 파일은 인터넷이 연결되는 각자의 로컬 PC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C씨가 자신의 로컬 PC에서 파일을 열면 일반 엑셀 파일의 시트가 보이는 대신 별도의 대화상자가 뜨면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자료를 동기화하여 목록이 업데이트됩니다. 

 

D씨도 역시 자신의 로컬 PC에 저장되어 있는 동일한 엑셀파일을 열었습니다. C씨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 접속하여 데이터를 최신 목록을 다운로드한 뒤 C씨와 동일한 목록을 가지고 있는 동일한 대화 상자를 확인하였습니다. 

C씨는 목록의 1번 리스트가 잘못된 것을 확인하여 해당 목록을 선택한 뒤 오른쪽 아래에 Delete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목록을 지웠습니다. 

 

D씨는 그와 비슷한 시각에 2번 리스트의 인구수(Population) 정보가 잘못 들어있음을 확인하여 값을 237500을 150000으로 수정한 뒤 Edit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정보를 수정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작업을 동시에 수정하였다면 D가 보는 화면은 어떻게 보이게 될까요? C씨가 1번 리스트를 지우기는 하였지만 파일을 저장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D씨가 보는 리스트는 1번 정보가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로 2번 정보만 지워진 상태일까요? 

결과는 D씨의 화면에는 1번 데이터는 삭제되어 사라진 상태이고 2번 데이터는 인구수가 150000으로 변경된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두 파일이 각각 따로 저장되어 있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각자가 업무한 결과가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서로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개발할 엑셀 VBA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드롭박스와 같은 파일공유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서 파일 충돌 없이 목록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이 책을 따라서 시스템을 구축하기만 하면 여러분들도 모두 동일한 시스템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들어가는 초기 비용은 무료입니다.(아마존 AWS 서비스는 처음 1년 간만 무료이고 그 이후 일정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사용자가 엑셀 시트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 상자를 통해서 데이터에 접근하기 때문에 수정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업로드 시 데이터 형식(정수, 텍스트 및 글자 수 제한 등)이 다를 경우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기업 내 데이터가 쌓이고 그 양이 많아지게 되면 다양한 방면으로의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때 관리되는 데이터가 엑셀 파일인 경우보다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는 경우 더 쉽고 효율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을 기업이나 개인의 업무 역량을 한 차원 높이는데 필수적인 발전과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많은 기업들이 웹 기반의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데이터를 어떻게 쌓을지에 대한 고민이 깊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많은 수정이 필요하고 이는 비용과 일정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만든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효율적이지 않을 경우 이에 따른 기회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엑셀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이 기술은 프로젝트 혹은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실패할지라도 잃게 되는 기회비용이 크지 않기 때문에 더욱 많은 시도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 책을 모두 다 읽고 나면 여러분은 

1. AWS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2. 엑셀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를 불러와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엑셀 시트가 아닌 별도의 대화상자 폼을 이용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엑셀에서 데이터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하면 동일하게 데이터베이스에 결과가 반영됩니다. 


5.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파일을 열고 작업해도 작업 결과에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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